새 봄을 맞이해 고창군립미술관 상설전시실에서 “故 김치현 6주기 기념 기증 작품 회고전”이 6월 30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고창출신 故 김치현(1950~2009) 작가가 고향에 기증한 작품을 모은 회고전으로 기획됐다.

전시될 작품은 그의 특유의 화법인 평면의 소박함과 때묻지 않은 동화적 순수성이 잘 드러난 대표작 “계절의 꿈”,“봄과 아낙”,“화심”,“전설” 등 27점이다.

전설 1
전설 1

작품들은 평면 속에 자연이 가진 본래의 아름다움과 전통적인 회화의 요소에 더해진 독특한 색감이 어우러져 친자연적 회화세계를 구축하여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낸다.

언젠가 걸어 본 적 있는 듯 한 풍경 속에서 아련하게 잊혀졌던 추억이 되살아나고, 고향의 색깔과 향기가 짙게 베어 나오는 그의 작품은 원색적인 색상을 중심으로 사용함에도 ‘색채의 마술사’로 불렸다.

김치현 작가는 물결치는 보리밭 사이로 나물을 캐는 어머니들의 모습과, 분홍 빛 따스한 봄과 녹음이 가득한 여름, 흰 눈 쌓인 들판 등 고향의 모습을 표현하며 전통적인 순수성을 회복하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이 순수한 공간에서 ‘의(義)’, ‘효(孝)’, ‘충(忠)’ 등의 전통적인 이념까지도 되살리고자 했다.

김치현 작가는 1950년 2월 고창읍 죽림리에서 출생해 고창초, 고창중ㆍ고를 거쳐 조선대학교 미술학과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이후 고창 신림중학교와 고창고등학교에서 근무하기도 했다.

2006년 대장암 진단을 받기 전까지 주로 서양화를 그려왔으며, 9번의 개인전을 가진 바 있다.

암 투병 중에도 2008년 전북미술대전 초대작가, 전라미술상 운영위원장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했으나 암이 폐로 전이되어 지난 2009년 향년 60세로 세상을 떠났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