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에 서식하는 새들의 분포와 이들의 먹이사슬을 조사한다.

15일 고창군에 따르면 최근 고창갯벌 조류 서식지 모니터링조사용역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선 용역 수행기관인 성하철 교수(전남대)의 갯벌조사 추진상황 발표로 진행됐다.

성하철 교수는 고창갯벌에서 멸종위기 야생조류 포함 총 164105364개체의 조류 서식현황을 확인했다. 조류서식지로서의 갯벌환경과 서식 위협요인 등도 포함됐다.

보고회에선 용역데이터에 대한 국내 갯벌분야 전문가 6명의 토론과 제언을 통해 갯벌 관리정책 수립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군은 향후 철새 주요 기착지로서 의의를 갖는 고창갯벌의 가치를 적극 홍보하고, 추후 조류 서식지 관리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자연유산지역 내 양식장 피해 및 보호방안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고창군은 9월까지 해당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추후 갯벌 보존관리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의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등,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보전하는데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오미숙 고창군 관광산업과장은 고창군이 세계적으로 가치있는 자연유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랑스러움을 느끼면서도, 수많은 생물종의 삶의 터전을 신중하게 보존해 나가야겠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을 위한 체계적인 보존관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관련 전문가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