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을 무선인터넷 자유지역으로 만들자!

정읍을 무선인터넷 자유지역으로 만들자!

안길만의원 5분 자유발언
안길만의원 5분 자유발언

존경하고 사랑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2015년 새해를 시작한지 벌써 한달이 지나 내일이면 입춘입니다.
청양의 해에 다시한번 건강하시고 다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산업화 시대의 절정이라 할 수 있는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우리 정읍지역에서도
전 세계와 무선네트웍 시대를 열어 편리하게 접근하고 함께 그 문화를 즐겨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 정보화 설비로는 접근이 차단되어 있어 불편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시민은 많은 통신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정읍시민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선 인터넷 설비가 사회간접자본으로 투자되어야 하고 또한, 도시기반시설과 어우러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와이파이지역(Public WiFi free zone) 구축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지자체, 통신3사간 협약을 통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개년간 추진되고 있으며, 무선인터넷 이용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우리시에는 2013년 본청사 본관로비와 종합민원과, 8개동 주민센터에 설치하였으며, 2014년에는 시설관리사업소, 보건소, 샘골보건지소,15개 읍면사무소 등에 이미 구축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총사업비 8천4백만원으로 보건지소 15곳에 설치할 계획이지만,
고속버스터미널, 정읍역, 샘골청소년문화회관, 정읍사예술회관, 정읍박물관, 정읍미술관,
다문화지원센터 등으로 확대 구축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만 기다려서는 절대적인 사업비 부족으로 광범위한 지역을 다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정읍시와 통신3사간의 새로운 협약을 통해서라도 모범적인 지방자치단체로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자는 제안을 드립니다.

서민 아파트지역이나,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등에 우선 빠르게 설치해 줌으로써 시민의 정보접근 불편해소로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서민 임대아파트에는 적극적인 구축 제공을 통해 통신비 절감은 물론이거니와 정보격차 및 빈부격차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사실입니다.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늘어남에 따라 정읍시민은 통신비를 절감하고, 또한, 정읍을 찾는 방문객 및 관광객들은 무료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이미지 제고 및 홍보효과로 인한 방문객의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따라서, 우리 지역의 새로운 명소이자 자랑거리인 샘골전통시장에도 무선 인터넷서비스를 하루빨리 구축하여 전통시장에서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널리 홍보한다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대 전통시장으로 고교지리교과서에 게재되어 있는 정읍샘골시장을 배우려오는 학생들에게도 전통시장 방문 및 체험을 통해 남다른 추억거리를 제공할 것이며, 다시 찾는 샘골전통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시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ICT 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도록 노력하여 무선인터넷까지 구축된다면, 전통시장 상인과 방문객 모두 대만족을
이룰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며칠후면 우리 고유의 대명절인「설」이 다가옵니다.
오붓하고 훈훈한 가족애를 느끼면서 즐겁고 행복한 설 명절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