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오는 31일까지 친환경 벼 재배 확대를 위한 ‘2024년 친환경 쌀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우렁이종패 지원사업을 신청 접수한다.

우렁이 농법은 모내기 이후 논에 왕우렁이를 풀어 잡풀을 먹게해 제초 비용을 절감하고, 농촌 일손 부족 해소와 친환경적으로 병충해를 방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군은 지난해 1296농가 2750의 논에 42톤의 왕우렁이를 지원,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지원 대상은 고창군에 농지를 소유하고, 친환경 인증 수도작 농가 및 관행농법 농가로 농업경영체에 1000이상의 벼 재배 농지를 등록한 농가여야 하며, 우렁이 구입 비용은 50%~80%가 지원된다.

우렁이 농법 실천 농가는 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농수로 왕우렁이() 제거, 왕우렁이 수거 등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해야 한다.

군은 이를 위해 왕우렁이 관리 방안 참고 자료를 배포하고, 수거 의무를 불이행 할 경우 사업 참여에 제한을 두는 등의 사후관리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고창군청 이수경 농업정책과장은 사업 대상농가는 꾸준히 우렁이 농법 활용을 위해 사업 완료 후 왕우렁이를 의무적으로 수거해야 한다친환경농업에 활용하는 왕우렁이로 인해 생태계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