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혁신과 시민의식변화는 지역발전의 밑거름.

자칫 식상한 구호처럼 들릴수 있으나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 행정 혁신은 더이상 늦출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특히 시민들을 대하는 행정공무원들의 태도는 반드시 변화되어야 한다.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공개, 실질적인 시민참여 모색이 선결되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공무원들의 대민 서비스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행정 공무원들이 예산과 정보를 독점하면서 자신의 통제에 따르는 민간을 취사선택하고 통제수단을 휘둘러 민간을 지배하기도 한다.

공공재원을 자신의 소유물 인양 대하는 행정 공무원의 태도는 분명 혁신되어야하며 바로잡아야할 문제이다.이런 상황에서 진정한 거버넌스가 가능할것이며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지방자치단체가 될수 있겠느냐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가져온 것의 한축으로는 시민들의 정치와 행정에 대한 무관심과 참여부족으로 정치 행정에 대한 견제 기능의 상실이 가져온 폐해이기도 하다.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견제 기능을 높이는것 뿐 아니라 행정 스스로 혁신의 노력또한 필요하다.

진정한 민관거버넌스를 위해서 그동안의 행정의 부당한 관습과 습성을 혁신할 필요가 있으며 민관이 상생하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행정 혁신과 더불어 시민들 또한 개인 이익보장에만 목소리를 내기보다 공공성을 확립하고 지역과 공동체를 위한 시민의 역할과 의무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할것이다.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 발전이 정체되어 있고 산적한 문제들에 대해 한숨쉬며 답답해 할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관심갖고 참여해서 변화시켜야한다.

대안없이 문제점만 나열하거나 실천없이 머리속으로 생각한다고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내가 먼저, 우리가 함께 할때

더 나은 세상에서 시민의 권리를 누리며 살수 있을것이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