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인문학 및 인문 정신문화의 진흥 ․ 확산과 인문역사 수도 정읍구현을 위한 인문 환경 조성에 대하여

정읍 인문학 및 인문 정신문화의 진흥․확산과 인문역사 수도 정읍구현을 위한 인문 환경 조성에 대하여.

존경하는 11만 2천여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입니다.

5분 자유발언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
5분 자유발언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시민 행복시대를 열어가는 선진의회” 구현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최낙삼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더불어 행복한, 더 좋은 정읍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시는 유진섭 시장님과 1,600여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정읍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확산과 인문역사 수도 정읍 구현을 위한 인문환경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정읍은 1,300년 전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인 정읍사의 고향이고, 가사문학의 효시인 정극인의 상춘곡이 탄생된 곳이며, 근대 민주주의의 근본철학인 동학사상이 살아 숨쉬는 위대한 인문 역사도시로써 대한민국 역사에 우뚝 솟아 있습니다.

정읍의 대표적 유·무형의 인문역사 자산을 브랜드로 개발 활용하고, 정읍 지역의 빛나는 인문역사자원의 발굴 활용을 통해 정읍시의 위상을 높이며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성공 배경에는 기술뿐 아니라 인문학적 기반이 함께 어우러져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문학적 창의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미래의 트랜드를 꿰뚫어 소비자의 감성을 움직였고 그 결과 애플의 성공 신화를 창조하였던 것입니다.

인문학적 소양과 상상력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는 시대가 되었으며, 한 지역의 생존과 번영이 인문학적 지식기반을 구축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정읍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확산과 인문역사 수도 정읍 구현을 위한 인문환경 조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사회·경제·문화적 환경이 인문학적 지식기반 구축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인문정신문화 향유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합니다.

인문학법 제4조에 ″지방자치단체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과 사회적 확산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인문역사 자원의 발굴·수집,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관련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할 수 있도록 각 조문에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정읍시도 인문학법을 근거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인 정읍시민을 양성하고, 인문정신문화의 확산을 통해 보다 가치 있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필요한 사항과 지원 근거를 담은 조례를 제정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현재 도내 14개 시군 중 전주시만 인문학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인문역사의 위대한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 시도 조례 제정을 서둘러 정읍시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인문환경 조성에 앞장서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피노키오를 제작한 월트 디즈니는 “나의 인문학적 상상력이 내 현실을 만들어냈다. 꿈을 꿀 수 있다면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고, 컴퓨터의 황제 빌 게이츠도 “인문학이 없었다면 나도 없었고 컴퓨터도 없었을 것이다”라도 말했듯이 정읍의 미래는 인문학적 환경 조성과 인문학적 지식기반 사회가 구축된 환경에서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시민들의 역량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읍사는 한국 정신의 근간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작품임을 알 수 있듯이 정읍의 시민들은 문학적, 정신적 자부심을 갖고 살기에 충분하다고 상각해 봅니다.

정읍에는 정읍의 빛나는 역사가 있습니다.

정읍에는 정읍의 위대한 시민들이 있습니다.

우리 세대는 미래 정읍의 빛나는 역사를 창조할 책무가 있습니다.

그 지역의 역사를 알리고 보존하는 것은 현존하는 우리의 역할입니다.

우리 지역을 우리가 먼저 바르게 알고 훌륭한 유산을 전승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정읍. 그 시작은 인문학적 환경 조성과 인문학적 지식기반 사회 구축에 달려 있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