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중증장애인 행복콜택시 이용료감면 강구

제221회 정읍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배정자 의원
제221회 정읍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배정자 의원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읍시 의회 배정자 의원입니다.

엊그제가 정유년 새해가 밝은 것 같은데 벌써 춘삼월이 다지나가는 시점에서 시민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유진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민이 행복한, 자랑스러운 정읍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김생기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항상 우리 주위에서 몸이 불편하여 휠체어에 의존하며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장애인분들과 접하게 되면서 그중에서도 중증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에 관해 고찰해 보았습니다.

우리 정읍시에서는 정읍시만의 장애인분들 위한 장애인취업센터 및 북부장애인재활센터 운영은 물론 곰두리스포츠센터 신축을 통한 장애인체육활동 활성화를 꾀하는 등 어떤 타시군보다 앞서가는 장애인복지정책을 추진해 온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정읍시에서 오래전부터 중증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도로턱 낮추기, 경사로 완화, 특별교통수당인 행복콜택시를 운영하여 장애인분들의 이동권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김생기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본 의원이 지난해 5분 발언을 통해 건의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행복콜택시 이용대상을 모든 1-2급 중증장애인으로 확대해 주시고, 행복콜택시를 3대를 증차하여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최선을 다해주신 시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오늘 본의원이 5분 발언을 다시하게 된 것은 지금까지도 열심히 추진한 행복콜택시 운영과 관련하여 항상 아쉬운 부분이 있어 재차 장애인 행복콜택시 개선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행복콜택시는 작년 3대가 증차하여 총 12대가 운행 중에 있고, 1-2급의 모든 중증장애인분들이 이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행복콜택시가 일부 이용시간에만 집중되어 이용하고 있고, 기타 시간에는 이용률이 저조하다고 들었습니다.

그 원인 중에 하나가 현재 행복콜택시 이용요금이 일반택시요금으로 50%로 정도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실제 읍면에서 매일 장애인복지관이나 곰두리스포츠센터를 이용하고 싶으나, 행복콜택시 이용요금의 경제적인 문제로 매일 이용에는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로 말미암아 읍면지역에 있는 중증장애인분은 장애인 복지관이나 곰두리스포츠센터를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하지 못하여 장애인복지관 및 곰두리스포츠센터 활성화에도 저해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정읍시 1-2급 등록 장애인 2,080여 명 중 정부의 최저생계비로 생활하고 있는 저소득 기초수급자인 중증장애인분들에게 행복콜택시 무료이용이나 현 이용요금의 50%를 감면 시행하여 저소득 중증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지원과 장애인복지관과 곰두리스포츠센터의 활성화를 동시에 꾀할 수 있도록,

본 의원은 정읍시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조례 등을 검토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행복콜택시를 이용할 수 없는 저소득 중증장애인에게 이동권 지원과 장애인복지시설의 이용률 제고에 노력하여 정읍시 장애인으로부터 더욱 더 사랑받는 정읍시가 되어 주시길 당부 드리면서 끝까지 경청해주신 선배 동료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