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산지 유통센터운영 활성화 방안토론회
농산물산지 유통센터운영 활성화 방안토론회

정읍시는 지난 30일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운영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오후 2시 북면 APC 현장 앞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김생기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정읍원협 외 4개 지역농협 조합장, 정읍단풍미인조공법인 대표, 산지유통 참여 공선출하회 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단풍미인조공법인 이정진 대표의 APC 건립 추진 경과 및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에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 답변 및 자유토론, 시설 시찰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이날 주요 건의사항 및 내용으로는 △단풍미인 조공법인으로의 보조사업 지원체계 일원화 △단풍미인 조공법인의 전문적인 마케팅 전담 직원 육성 △농가와 농협 간 계약재배 약정 이행 △산지유통센터 시설 이용 품목의 물류비 지원 요청 등이 있었다.

김생기시장은 이날 “농가의 공동선별출하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과 신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공법인은 다양한 판로를 개척해 읍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꾸준한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행정에서는 공선출하회 중심으로 보조사업을 지원하고 농가 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농산물산지 유통센터운영 활성화 방안토론회(시설견학)
농산물산지 유통센터운영 활성화 방안토론회(시설견학)

한편, 이달 중순 경 준공식을 앞두고 있는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1만2천796㎡ 부지에 국비 10억5천만원, 시비 14억원, 자담 10억5천만원 총사업비 35억이 투입돼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비파괴 선별시스템을 갖춘 선별포장 시설을 비롯한 저온저장시설 등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고 농산물을 집하에서 출하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함으로써 농민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유통과 판매는 조공법인이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축,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