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 3일 국토부 장관 면담 강력 건의

 송하진 지사는 3일 오후 4시30분 서울 한강 홍수통제소에서 이낙연 전남지사와 윤장현 광주시장, 충북 정무부지사 등과 함께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계획과 관련, 서승환 국토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호남고속철도의 본질(고속화)을 명확히 하라”고 강력 요구했다.

 송 지사는 서 장관에게 “국토부와 코레일은 국가 기간 교통망 간선(오송-공주-익산 노선)과 지선의 개념을 정확히 해야 한다”며 “호남고속철도는 간선개념으로 반드시 원안 유지 개통해야 한다”고 강력 성토했다.

 송 지사는 이 자리에서 “KTX개통에 따른 호남인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가 나와서는 절대 안된다”고 말하고 “호남고속철도는 선(先) 원안유지 개통, 후(後) 서대전 경유 보완 대책 강구”를 국토부에 제시했다.

 송 지사는 또 “철도 노선 운영의 기본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도높게 말하는 한편 전라선 증편 요구를 별도로 건의했다.
   송 지사는 “거점도시 간 신속한 이동을 위해서는 간선을 이용한 고속철도가 운행되어야 하고, 소도시 간의 교통편의 제공과 접근성 제고를 위해서는 지선을 이용하는 것이 철도노선 운영의 기본원칙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5년 오송분기역 결정 시 호남고속철도 운행 노선은 간선(幹線)인 오송-공주-익산 노선으로 이미 확정되었기 때문에 호남고속철도 ‘종합운영계획(안)’에서 제시한 82회(증편 20편 포함)는 본래의 노선(오송-공주-익산-목포) 대로 운행해 줘야 한다”고 강력 요구했다.

   송 지사는 또 “서대전 등 거점과 인접한 지역의 이용 불편을 이유로 간선 철도의 근본체계와 원칙이 흐트러져서는 안된다”고 들고 “거점과 인접지역간의 운행은 연계 환승체계와 지선체계 등 별도의 보완대책으로 해결할 사항이다”고 못박았다.

   “내집 앞까지 고속철도가 운행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을 때 마다 원칙 없이 간선체계를 바꾼다면 엄청난 비용낭비와 불필요한 지역갈등만을 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2005년 오송분기역 결정시 호남고속철도를 간선으로 하고 서대전 이용객 편의를 위해 지선 운행계획을 2005년 분기역 결정 당시에 수립했어야 함에도 국토부가 개통(4월초)을 2개월여 앞두고 이제야 운영계획에 대해 지역의견을 듣는 것은 절차가 너무 늦었다”고 지적하고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노선 변경 계획은 대한민국 사회의 새로운 시대 흐름을 저해하는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이에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은 호남권 3개 시도지사 등의 의견을 매우 신중하게 듣고 “앞으로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하겠다. 안이 나오면 호남권 3개 시․도, 충북과도 반드시 상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4개 지역 비 대전권 광역단체장은 앞으로도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가 철회 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호남권 광역단체장은 지난달 19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호남고속철도의 본질을 훼손 시킬수 있는 KTX의 운행계획 철회󰡓를 요구한바 있으며, 이후 국회는 물론 지역 정치권,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가 전반적으로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