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하우스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모습이다.
시설하우스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모습이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일조량 부족과 잦은 강우 등으로 시설하우스 재배작물에서 병해충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세심하게 시설하우스를 관리 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올 겨울은 이상기온으로 날씨의 변화가 심하고 폭설과 한파로 인한 시설하우스 내부 환기불량으로 작물의 생육이 저해되고 토마토, 딸기 등과 같은 과채류에서 역병과 잎곰팡이병, 담배가루이, 작은뿌리파리 등이 발생돼 피해를 입고 있다.

눈이나 비가 온 후 시설 내부 환기가 잘 되지 않을 경우 딸기나 토마토 등에서 역병이나 잎곰팡이병, 잿빛곰팡이병 등이 발생할 수가 있다.

또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아서 수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환기가 필요하다.

예방을 위해서는 적용약제나 유기농 자재를 안전사용기준에 맞춰 처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양액재배 시설은 작은뿌리파리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끈끈이 트랩(Ttrap)을 설치하여 예찰을 강화하고 발생 시 초기에 방제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 식물이 약해지면 병해충 발생율도 높아지므로 영양제를 주어 생육을 좋게 해야 한다.

습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우스 사이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물빠짐을 좋게해야 하고, 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작물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지기 전에 덮어서 보온력을 높여줘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작물별 야간온도는 1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습도는 가능한 60~70%로 최적 상태를 유지하는 등 생육적온 유지와 시설내부 환기관리는 물론 철저하게 방제하고, 피해가 의심되는 작물은 하우스에서 바로 제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