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안전한 휴식 공간을 위해 모정의 계단설치를 촉구하며

[5분 자유발언] 정읍시의회 김석환 의원

시민의 안전한 휴식 공간을 위해 모정의 계단설치를 촉구하며

정읍시의회 김석환 의원
정읍시의회 김석환 의원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장상동이 지역구인 김석환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고경윤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아울러 시정발전에 애쓰시는 이학수 정읍시장님과 1,7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묘년 새해도 어느덧 한 달여가 지났습니다.

시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고물가, 고금리 등 경제불황 속에 민생경제 회복과 시민이 더 행복한 정읍발전을 위해 지혜와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해 한 해 동안 노력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정읍시민의 안전한 휴식 공간을 위해 모정에 안전바가 부착된 계단설치를 검토하여 주실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2022년 12월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인구 대비 18%에 해당하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전국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전남, 경북에 이어 전북이 23.2% 차지하여 세 번째로 노인인구 비율이 많은 실정이며, 이중 정읍시는 작년 12월 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9.8%를 차지하여 초고령화 시대에 이미 진입한 상태입니다.

본 의원은 늘어가는 노인인구의 여가생활에 안전과 행복을 위해 작지만, 우리 일상생활 속에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모정의 계단설치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정에서 어르신들을 만나 어려움을 청취하던 중 힘들게 모정을 올라가시고 내려가시는 어르신들, 몸이 불편하여 아예 올라가지 못하시고 보조의자에 않아 이야기를 나누시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끼며 안전바가 부착된 계단설치가 시급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2023년 1월 기준 현재 정읍시에는 731개소의 마을별 모정이 존치하며, 이 중 109개소인 14.9%만이 계단설치가 되어있고 나머지 622개소인 85.1%의 모정은 계단이 미설치 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정읍시의 2023년 모정에 관련된 예산은 13억 원이며, 사업내용은 신축 및 개·보수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고 계단설치에 관련된 예산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 사회에 모정은 단순히 노인분들이 이용하는 휴식처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읍시민 모두 이용하는 장소로 주민들이 접근하기 쉬운 장소이며, 여름철 무더위 쉼터와 주민들 간 의견수렴뿐 아니라 친목 및 소통의 장을 제공하는 주민자치의 기본장소로 쓰이고 있는 곳입니다.

정읍시는 모정이 정읍시에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활용되어 제 기능을,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아울러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장애인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하여 배려해야 할 것입니다.

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설치된 마을 공동시설인 마을회관, 모정에 대하여 정읍시 마을 공동시설 운영 지원조례 제6조에 의거 시장은 연 1회 공동시설 지원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여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안전 및 운영실태를 점검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읍시는 읍면동에 설치된 모정을 재점검하여 안전바가 부착된 계단설치와 아울러 시설이 노후화되어 이용률이 저조한 모정은 해당 사유를 자세히 파악하고 정기적인 안전 점검과 함께 적절한 유지보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 정책을 추진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시민의 일상생활 속에서 작지만, 꼭 필요한 정책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며 지속적인 시민의 관심과 배려로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것이 곧 시민들에게 큰 행복으로 다가갈 것이며 진정한 시민 중심 으뜸 정읍, 안전한 정읍을 실천하는 밑거름을 제공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정읍시에 시민의 안전한 휴식 공간 확충을 위해 모정에 안전바가 부착된 계단설치가 시급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