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초대현감 이순신 장군의 스토리텔링을통해 성황산을 리모델링 합시다!

정읍 초대현감 이순신 장군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성황산을 리모델링 합시다!

물이 마르지 않는 축복의 땅! 샘고을 정읍!

수성장명동이 지역구인 정읍시의회 조상중 의원입니다.

5분자유발언 조상중의원
5분자유발언 조상중의원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최낙삼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유진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를 보냅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초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나들이하기가 꺼려지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도시숲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정읍 시내에 위치한 성황산도 어떻게 보면 도시숲의 한 형태이며, 시민들이 손쉽게 찾는 사랑받는 등산로 길입니다.

하지만 성황산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제일 좋은 곳에 자리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과 등산을 위해 많이 찾는 곳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이런 기능들 외에는 찾는 이들이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곳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충렬사와 33인의 독립운동가 중 한 분인 박준승 선생의 묘, 충혼탑, 충무공원, 생태습지, 약수터 등이 소재해 있어 정읍 9경으로도 선정된 바 있으며, 또 인근에는 70년대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함이 있는 구미마을에 벽화사업을 추진하여 많은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통쌍화차 거리가 조성이 되어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가 한 데 어우러져 좋은 관광자원이 될 수 있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시민들의 도심 속 휴식처로, 나아가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성황산을 진정한 도시숲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이순신 장군의 스토리텔링을 합시다.

이순신 장군은 1589년 12월 정읍에서 초대현감으로 부임하여 1591년 3월 이임할 때까지 1년 4개월을 재임하여 선정을 베풀었습니다.

정읍에서 재임기간 중 선정을 인정받아 그 후 전라좌수사로 임명되어,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장이 되셨습니다.

하지만 정읍시민들조차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수시, 순천시, 통영시는 일찍이 이순신 장군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 명품화를 시작한 지 오래입니다.

따라서 정읍시도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선정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발굴하여 성황산 등산로 곳곳에 장군의 업적을 새겨 넣어 정읍시민의 자긍심을 북돋울 수 있는 장소로 만들고 관광 상품화를 할 수 있는 등산로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등산로를 재정비 합시다.

기존 등산의 개념을 ‘산 정상을 등산한다’는 기본적인 개념에서 주변환경과 조화를 통해 ‘그 지역 문화를 체험한다’는 새로운 인식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주변 마을만의 풍습이나 문화․역사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등산로 정비를 통해 외부 관광객과 주민들이 친환경적으로 등산로를 통해 건전한 등산문화 향유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숲속 놀이터를 조성합시다.

성황산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른들입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얘기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가고 싶은 곳, 머무르고 싶은 곳을 만들기 위해 숲속 놀이터 조성을 제안합니다.

숲속 놀이터는 단순히 아이들을 위한 장소가 아닙니다. 아이들과 함께 어른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만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휠체어.유모차 이용자 등 모든 사람들이 걷고 즐길 수 있도록 배려와 세심함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이루어진다면 더 많은 시민들이 찾고, 사랑받는 정읍의 대표 힐링 명소가 될 것입니다.

끝으로 더불어 행복한, 더 좋은 정읍 만들기에 유진섭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창의적 사고와 진취적인 행정으로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