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여성문화관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하여!

존경하는 11만 2천여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입니다.

 
 

7월초 우리 시에 소재한 무성서원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고 행정조직 개편으로 시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체계가 확립되어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합니다.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읍시의회 최낙삼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감동이 있는 정읍 만들기에 혼신의 힘을 쏟고 계시는 유진섭 시장님과 1,600여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정읍시 여성문화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정읍시 여성문화관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특징으로는 정보화, 개성화, 대중화, 다문화사회 등이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경제와 사회 상황을 피부로 느끼는 현대인들은 생존경쟁과 가치관의 혼란 속에서 다양하고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화예술 활동이나 스포츠, 봉사활동 등 지속적인 여가활동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무언가에 도전하고, 노력하고,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자율성과 의사결정능력, 자존감, 역경을 이기는 능력 등의 심리적 자산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정읍의 여성인구 5만 6천여 명 중 20세 이상 성인 여성은 4만 8천여 명으로 전체 여성의 85%를 차지합니다.

그 중 경제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가정에서 육아에 전념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 정년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고 싶은 어르신들이 정읍시 여성문화관을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정읍시 여성문화관은 1991년 신축된 이후 시민분들이 문화예술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제과기능사 등 자격증 또는 창업 분야 14개반, 창작 분야 7개반, 건강 분야 11개반, 영어회화․한글교실․노래교실 등 문화 분야 16개반으로 총 48개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부터 정읍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개설되어 연 100여 명의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후 창업, 취업, 사후관리까지 종합취업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의미 있는 프로그램 이용 중 시민은 하루 250여 명, 연 5,000여 명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 정읍시 여성문화관의 교육 프로그램 향상은 시민들의 문화활동 증진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프로그램 확대 등 여성문화관 운영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프로그램의 연중 운영입니다.

현재 정읍시 여성문화관은 상반기 3개월, 하반기 3개월, 여름특강, 겨울특강, 농한기 이동 여성문화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과 겨울 특강은 전체 48개 과목 중 자격증반 영어, 중국어 등 일부 25개 반만 운영되고 나머지 건강, 취미 관련 분야 23개반은 수강생들이 자체 동아리를 구성하여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건강이나 취미 활동은 삶의 질 향상에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 할 수 있음에도, 예산 부족을 이유로 연습 도중에 쉬어야 하는 상황이 되어 시민 입장에서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시와 여건이 비슷한 전주, 김제, 부안은 연중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익산, 군산, 순창은 10개월, 바로 옆 고창은 특강 없이 8개월 동안 꾸준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둘째, 수준 높은 프로그램의 개설 및 운영 지원입니다

4차 산업에 대비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신설하고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관련 운영비 등을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 드론, 코딩, 3D프린터, 웹디자인, 유튜브 동영상 제작 활용법 등 시대에 맞는 과목을 도입하고 관련 장비 구입 지원 등의 교육 환경여건 조성이 필요합니다.

셋째, 개인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 재생산을 위한 동아리 활동의 적극 지원입니다.

현재 정읍 여성문화관에서는 제빵 교육생 회원들이 10여 년 동안 무료로 빵을 만들어 나누어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님이 표방하는 더불어 행복한 더 좋은 정읍, 감동이 있는 정읍을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사회 분위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정읍시 여성문화관이 교육의 질을 높여 시민과 여성들의 사회참여기회 확대와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취미를 발전시켜 취업, 창업이 될 수 있는 기회의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분야별 동아리 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확장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정읍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읍시 여성문화관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성문화관 프로그램의 연중 운영과 수준 높은 프로그램 개설로 시민들의 건강한 삶이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