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대진단 61일 간 실시... 시민 참여로 안전문화 확산 기대

(전북/정읍투데이)이현석기자 = 정읍시는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 국가안전대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민․관 합동점검 기동반, 유관기관, 안전관련 민간단체와 담당공무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은 안전관리헌장 낭독, 대진단 추진계획 설명, 재난의 이해 및 안전관리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2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61일 간 실시된다.
 
시는 기간 내 부서에서 관리하는 위험시설, 최근 사고 발생시설, 국민 관심 분야․위험성이 높은 건축물․시설물 등 400여개소를 선정해 중앙․지방․유관기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15일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심의회에서 올해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안전대진단 대상을 선정했다.
 
또 심의회에서는 점검 과정에서 민간 전문가와 안전 단체의 안전점검 참여를 강화하고, 안전신문고 신고 활성화, 자율점검 확대 등 국가안전대진단 전 과정(계획수립, 대상 선정, 점검, 후속조치)에서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유진섭 시장은 “위험시설 등에 대한 집중 합동점검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내 집과 내 점포는 스스로 점검하고, 생활 속 안전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로 신속히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