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놀이터 조성』제안

정읍시의회 기시재 의원
정읍시의회 기시재 의원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읍 재도약의 중심점, 어린이와 어른이 더불어 행복한 내장상동 시의원 기시재입니다.

5분 자유발언 기회를 주신 시민의 의지와 의견을 담아 내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최낙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아울러 유진섭 시장님과 함께 애써주시는 공직자여러분! 고맙습니다.

다가올 기해년에는 꿈을 이루고 행복해질 권리가 있는 미래세대, 우리시 어린이들에게 『기회의 놀이터』를 만들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시에서 볼 수 있는 놀이터는 폐타이어로 만들어진 우레탄 바닥 위에 올라갔다 내려가면 끝인, 소위【놀이터 삼종세트】라 불리는 그네 ,미끄럼틀, 시소만 있습니다.

놀이터는 안전해야 한다는 생각에 위험하지만 않게 만들자는 제공자의 의지만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독일, 덴마크, 스웨덴 놀이터 디자이너는 한결같이 놀이터는 위태로워야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안전한 위험이 있어야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안전을 생각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위태로워 보이지만 안전한 스웨덴, 덴마크, 독일보다 우리나라 놀이터 사고율이 더 높습니다

붕어빵 놀이터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없으며, 이용률을 떨어뜨리고 아이들의 창의력과 위기대처능력도 빼앗아버렸습니다.

놀이시간과 공간이 부족한 우리 아이들은 갇힌 교실에서 왕따놀이를 찾아냈습니다. 아이들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우리시『기회의 놀이터』는 시작부터 완성까지 놀이터의 주인인 우리 아이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자발적인 놀이를 아이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공정 감리도 아이들이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 아이들에게 민주적 참여를 경험하게 해주며, 놀이의 주인은 바로“나”라는 인식과 공감능력인 배려심을 심어주게 되고, 앞으로 아이들이 성장해가며 성숙한 시민으로서 참여효능감을 높여 줄 것입니다.

전남 순천시에서 이용자인 아이들의 꿈을 이루어준 “기적의 놀이터”는 2016년에 시작하여 현재 3개소를 운영 중이고, 2020년까지 7개의 기적의 놀이터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 관악구, 세종시, 공주시 등 타지자체에서도 이용자 만족도 최고인 기적의 놀이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미래세대에게 좀 더 나은 놀이공간 조성을 위한 재정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기회의 놀이터』를 다음과 같이 조성해 주실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흙, 물, 나무, 밧줄 등 자연소재가 있는 놀이터를 이용자인 아이들이 직접 꿈을 설계하고 놀이터 총괄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행정가와 시민참여팀이 함께, 미래사회 인재조건 6가지 중 ‘놀이성’과 ‘공감능력’을 갖도록 정읍의 미래세대에 투자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아이들이 노는 동안 어른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하고, 비닐포대를 탈 수 있는 흙언덕을 조성하여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는 정읍만의 특별한 놀이터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회의 놀이터』에서 아이들은 몸놀이를 통해 한계극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한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돌보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우리시에『기회의 놀이터』가 조성되기를 희망합니다.

더불어, 기회의 놀이터 조성이 아동친화 도시로 가는 모멘텀이 되어, 아이들이 살기 좋은 정읍이 되기를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신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몸도 마음도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