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기능보강사업 사용물품수리, 농촌 공동생활 그룹 홈 운영 필요하다.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읍시의회 이남희 의원입니다.

지난 7월 이곳 본회의장에서 제8대 정읍시의회 개원식을 통해 앞으로 4년간의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짐했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선택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을 감사드립니다.

최낙삼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오늘 본 의원에게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또한 “더불어 행복한 더 좋은 정읍”을 위해 애쓰시는 유진섭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격려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발언을 통하여 시민의 삶에 밀접한 정책을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정읍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경로당은 717개소로 기능보강사업 지원 8대 품목인

에어컨,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정수기, 씽크대, 보일러, 안마의자를 지원하고 있으나 고장 등으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는 부분과 농촌 공동생활 그룹 홈 운영에 관련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지만 마을 어르신들은 마을에 설치된 경로당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하는 등 담소를 나누며 경로당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년과 같이 지속적인 폭염과 열대야 속에서 냉방용품은 절대 필요한 필수품이 되었으나 기능보강 물품인 에어컨 등이 내구연한이 오래되면서 고장으로 인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경로당에서는 에어컨, 냉장고 등 지원물품의 고장으로 인하여 사용이 어려운 상태에 직면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외계층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빠른 시일 내 수리하여 사용을 해야 하는데 수리비 지원이 없어 적기에 에어컨 사용을 못하는 등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고장이 나거나 훼손된 기기에 대한 신속한 수리를 위하여 기능보강사업 8대 품목에 대한 수리비를 신속히 계상하여 주시고 다음은, 우리시에서는 43개의 농촌 공동생활 그룹 홈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경로당에 설치된 그룹 홈으로 인해서 기존 마을 경로당에 출입하고 있는 노인회원들과 그룹 홈 이용자가 동일 장소에서 생활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대두되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룹 홈 활동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타 자치단체에서는 생활공간이 비교적 넓은 어르신 댁을 선택해서 자치단체의 지원에 의한 그룹 홈 운영으로 서로에게 불편함 없이 운영을 하고 있는 사례가 있어 이런 방법도 바람직한 방법이 아닐까 하여 제시하여 봅니다.

아무쪼록 조속한 시일내에 개선방안이 마련됨으로써 정읍시의 경로효친 사상을 더더욱 부각시켜 어르신을 공경하는 정읍시, 행복한 정읍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노인복지행정이 되도록 노력 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유진섭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