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시전 ‘일종의 자화상’, 다양한 변주&확장된 의미의 자화상 40여점 전시

정읍시립미술관이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시전을 갖는다.
정읍시립미술관이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시전을 갖는다.

정읍시립미술관이 오는 27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시전을 갖는다.

이번 기획전은 ‘일종의 자화상’으로, 오는 9월 16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기획전에서는 ‘자화상’이라는 주제로 ‘사전적 의미의 자화상’, 시대와 역사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우리 사회의 자화상’,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자화상’ 등 다양한 변주와 확장된 의미의 자화상 작품 총 40점을 선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품인 변웅필의 ‘한 사람으로서의 자화상-꽃’, 최민화의 ‘하얀 기타’, 조습의 ‘일식-수박, 동백, 산수유, 달빛, 나무’를 만날 수 있다.

유진섭 시장은“타 지역 미술관과의 교류를 통해 수준 높은 작품을 우리 시민들께 보여드리는 소중한 기회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예술 작품 감상 기회를 마련해서 시민들의 삶을 질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시는 무료이다. 특히 일반 시민들을 위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 1층 라운지와 뒷마당 상상버스에서‘○○같은 내 얼굴’과 ‘내 얼굴 스케치’도 운영한다. 자세한 정보는 정읍시립미술관 홈페이지(www.jeongeup.go.kr/culture/index.jeongeup)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 미술은행은 매년 지역문화예술회관, 공사립미술관 등의 협업을 통해 미술은행 소장품 기획전을 가져오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계층 간 문화 격차를 완화시키고 지역문화예술을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이번 기획전시는 정읍시립미술관을 비롯하여 강릉, 문경, 보성, 진주 등 지역문화예술회관, 공사립미술관 등 5개 기관에서 열린다. ‘일종의 자화상’과 ‘번역된 건축’등 두 가지 전시 테마 중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