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정읍경찰서 입암파출소 / 경위 김형규

사랑이라는 명목으로 상대방에게 깊은 상처를 안겨주는 데이트폭력이 단순한 폭력이라는 도를 넘어 살인까지 이어지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동안 부부사이 폭력은 가정폭력으로 규정해 보호를 중심으로 엄정히 대처해 왔지만, 상대적으로 데이트폭력은 남녀사이의 개인적 문제로 여기고 피해가 발생한 이후에야 사법처리를 하는 등 피해예방과 피해자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대응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데이트 폭력이란 연인이나 연인이었던 사람관계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언어적으로 발생하는 폭력을 뜻하며, 폭력 범죄로 분류해 당사자간의 합의가 되면 처벌을 면하는 등 그 처벌수위가 낮아 데이트 폭력의 재범률도 상당히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데이트 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폭력이 한번 시작되면 흉폭화, 상습화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발생할 경우 바로 신고하거나 상담 등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신 혹은 주변에서 이런 데이트 폭력에 피해를 입는 사람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긴급신고 112, 여성긴급전화 1366를 통해 신고하길 바란다.

데이트폭력을 예방하려면 피해자와 가해자, 사회적 구성원 모두 데이트 폭력이 범죄라는 인식을 전환이 필요하다. 과거 유교적 사고관으로 남성의 우월함을 강조하는 시대는 이제 옛말이 되었다. 폭력을 사랑표현이라고 정당화하려는 비이성적인 행위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