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에 따른 우리시의 대응과 노력

조상중 의원
조상중 의원

새로운 대한민국! 희망찬 정읍!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성, 장명동이 지역구인 조상중 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 기회와 함께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소통 의정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유진섭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김생기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를 보냅니다. 저는 오늘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우리 시의 적극적인 대응과 노력을 당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의 19대 대통령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촛불민심으로 시작된 새로운 대한민국이 지난 5월 10일 출범하였습니다.

새 정부에 대하여 변화를 갈망하는 국민들의 희망과 기대는 어느 때보다도 높으나, 탄핵정국에서 드러난 갈등과 상처 치유를 통한 국민 대통합, 적폐청산, 경제회복, 국가안보 등 새 정부에서 해야 할 일은 방대하고 험난하기만 합니다.

정부 정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시의 적극적인 협조와 든든한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새 정부에서는 주요 인사 및 중요 국정과제를 신속히 발표하고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 시 또한, 이에 발맞추어 새 정부의 공약이행사업 등 국정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지역 현안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신규사업 발굴 등 국비 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정부에서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는 정책들을 우리 시 실정에 맞게 얼마나 잘 풀어갈 수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우리 시는 저출산 문제, 초고령사회로 이어지는 인구감소가 심각한 지역입니다.

물론 이에 따른 정부의 인구정책이 저출산, 고령화 등에서 여러 정책 추진이 이루어지고 우리 시 또한 편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인구정책에 있어서 그 근본은 무엇보다 일자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공공분야에 대한 일자리정책을 우선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이 적은 우리 시로써는 그 효과가 미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시에 젊은 사람들이 정착․유입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제공과 정주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우리 시만의 정책발굴과 국비확보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정책 방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기존 정책과 비교․분석하여 도시재생사업이 차질없이 준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김생기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리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밤낮없이 고민하고, 또한 많은 일들을 추진하고 있는 줄 알고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당부 또한 그 맥락의 일부분일 것입니다.

다만,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만 있고 노력이 없다면 우리 시 같은 작은 중소도시는 인구회복과 지역발전은 이뤄낼 수 없을 것이라는 저의 진의에서 나온 것입니다.

타 지역과 차별화된 우리 정읍시 실정에 맞는 정책발굴과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시책을 발굴하여 국비 확보에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신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