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유진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지방자치 발전과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헌신하시면서 시정에 대한 한결같은 신뢰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열일곱분의 모든 의원님들과 저를 비롯한 시산하 공직자들이 수레바퀴의 양축이 되어 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여러분이 기대하는 모범적이고 발전하는 시정, 정읍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안길만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시 축산업에 대한 전체 예산과 각 축종별 예산현황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2017년도 축산과에 편성된 총 예산은 283억 8,300만원이며 이 중에서 축산관련 사업예산은 가축분뇨 처리시설 사업 등 총 110개의 사업에 280억 4,100만원입니다.

각 축종별 예산현황은 한우 109억 200만원, 젖소 8억 2,400만원, 돼지 58억 8,700만원, 가금류 51억 8,700만원, 양봉 1억 8,600만원, 말 2,300만원, 육견 2억 4,300만원이며 기타사업에 47억 8,900만원을 편성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시 축종별 축산분뇨 처리현황과 예산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우리시는 한우 1,065톤, 돼지 1,637톤, 가금류 536톤 등 1일 약 3,528톤의 가축분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생된 가축분뇨는 퇴·액비화 등으로 2,495톤이 농가에서 자가 처리되고 있으며, 공공처리 248톤, 재활용시설 반입처리 785톤 등 1,033톤이 위탁처리 되고 있습니다. 가축분뇨 처리에 소요되는 예산은 퇴비사, 정화조,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사업 등에 45억 4,900만원,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운영비로 22억원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시 축산방역에 투입되는 예산현황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우리시 축산방역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86억 4,300만원입니다 세부사업별 예산을 살펴보면, 축산농가 소독약품과 소독지원사업 5억 1,600만원, 가축전염병 백신 및 방역약품 공급사업 16억 2,700만원, 구제역 백신접종 지원사업 5억 5,400만원, 브루셀라병 및 AI 시료채취비 2억 6,300만원, 가축전염병 예방약품 보조사업 17억 7,100만원, 살처분 이동식처리장비 구입 및 사후관리비 3억 6,500만원, 가축전염병축 살처분 경비 및 보상금으로 30억 8,100만원 등을 편성하여 축산방역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축산방역 축종별 지원 현황은 한우 10개사업 3억 7,600만원 젖소 4개사업 3억 1,100만원 양돈 8개사업 18억 7,000만원 가금류 12개사업 35억 5,500만원, 육견 2개사업 5,600만원이며, 기타 전 축종을 대상으로 하는 방역 사업비로 총 5개사업 4억 7,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교육분야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정읍교육청에 지원하는 사업현황과 예산은 얼마인지 물으셨습니다. 정읍교육청에 지원하는 사업은 학교 무상급식 지원 등 9개 사업에 약 40억원입니다. 우리시 전체 교육예산은 교육청에 지원하는 사업을 포함하여 약 126억원이며, 본예산 일반회계 6,125억원의 2.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읍교육 발전을 위해 맞춤형 교육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여 인재양성과 교육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평생교육도시로서 핵심사업은 무엇이고, 예산은 얼마인지 물으셨습니다. 평생학습도시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도시 재구조화 운동입니다.

우리시는 지난 2005년 정읍시 평생학습 조례를 제정하고 2006년 교육부 지정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후 배움으로 하나되는 행복도시 정읍을 비전으로 삼아 시민들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 속에서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핵심사업으로는 평생학습관 프로그램 운영,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지역행복 학습센터 운영, 평생교육진흥 프로그램 운영, 평생학습축제 개최, 시민행복 특별강좌 운영 등이며 이와 관련한 예산은 총 2억 2,800만원입니다.

먼저 지난 2007년 개관한 정읍시 평생학습관은 시민들의 학습욕구를 반영하여 인문교양, 문화예술, 직업능력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프로그램들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까지 총 80개 과정에 2,4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시ㆍ공간적 제한을 넘어 언제, 어디서나 상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사이버 평생학습관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자격증 과정을 비롯해, 창업, 자기계발, 취미교양 등 11개 분야 307개의 강좌를 개설 운영중에 있으며 평생학습관 운영관련 예산은 총 7,500만원입니다.

우리시에서 활동 중인 우수 평생학습 동아리에 대해 지속적인 평생학습 동기부여와 학습공동체 조성을 위해 평생학습동아리 운영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0개 동아리에 각 100만원씩 총 1,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경제적 이유 등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을 갖추지 못한 성인의 학습권과 평생교육 지원을 위해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개최, 성인문해 프로그램 운영지원 등 총 2,6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읍·면지역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ㆍ운영하는 지역 맞춤형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인 지역 행복학습센터 프로그램 12개 운영과정에 3,6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문화의 도시인 우리시의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진흥 프로그램인 전통놀이 지도사 양성과정에 1,400만원을 지원하여 전통놀이문화 활성화 및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의 성과를 공유하고 체험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매년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도 5,700만원을 들여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평생학습의 기쁨과 보람, 나눔의 의미를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고 축제를 추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분야별 유명인사의 전문지식과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강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행복가치를 높이기 위해, 2,2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행복 특별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총 57회, 11,7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시민들로부터 배움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행복한 시간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외에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여성문화관 및 복지관,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등 평생학습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내 평생학습기관 네트워크 구성 및 활성화를 통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셋째, 교육은 백년대계라고 하는데 정읍교육에 대한 특단은 있는지 물으셨습니다. 정읍교육의 기본방향은 서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며 더불어 행복을 추구하는 민주시민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살아 숨쉬는 교육으로, 이는 교육에서 가장 바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육은 지역사회와 함께할 때 더욱 발전한다고 봅니다. 이에 우리시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지역연계 인성․인권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123년 전에 있었던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계승하고 어제를 살았던 조상들의 삶의 철학과 소망을 오늘의 학생들이 해석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동학농민혁명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책을 매개로 하여 학생들과 어른들의 삶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프로젝트사업과 지역민과 학생이 하나 되는 지역문예체 교육지원, 안전한 지역문화 조성을 위한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내실화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추진하고, 전문상담인력을 통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확장하는 학생 상담활동 강화에도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과정을 확대·운영 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력 강화를 위해 정읍특색이 반영된 학교-마을 교육박람회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참여 기회 확대와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향상시키겠으며, 지역사회의 우수한 교육환경과 우수 자원을 학교 교육과 연계하여, 학력신장 지원과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 혁신교육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과정 운영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거점형 돌봄교실 운영, 마을선생님 프로젝트 운영, 수요자 중심 교육복지우선 지원사업, 다문화 교육지원, 특수교육지원 등을 통해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시는 전형적인 도농복합형 도시로서 도시문화와 농촌문화가 공존하는 등 지역사회 특성상 다양한 교육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년대계를 위한 정읍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지자체 지원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중점사업들을 기반으로 정읍지역의 교육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과정이 적절하게 융합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민권익위 개선권고 이행사항인 지자체 보조사업 제한규정이 개정되면 대폭적으로 교육예산을 늘려 지원할 계획이며, 정읍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의미있게 운영해서 교육참여 기회 확대로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학생이 행복한 도시 조성에 힘씀으로써, 정읍에서 자녀를 키우고 싶어하는 지역사회 분위기 확산에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안길만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