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 소통, 연구개발, 경영 분야의 새로운 기준 수립과 대대적 개혁 의지 밝혀 -

하재주 제20대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취임
하재주 제20대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취임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하재주 제20대 원장이 취임식을 갖고 3년 임기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하 신임 원장은 3월 20일 오후 3시 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국민에게 깊은 실망과 우려를 끼친 작금의 사태에 대해 책임을 공감한다”고 밝히고, “안전 없이 연구 없고, 혁신 없이 미래 없고, 전략 없이 효과적인 성과 없고, 생산성 없이 효율도 없다”며 소통과 투명성, 동기부여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하 원장은 △안전, △소통, △연구개발, △경영 등 4개 분야의 향후 경영계획과 철학을 설명하고 대대적인 개혁의 의지를 밝힌 뒤“빛만 보다가 미처 보지 못한 그림자를 이제야 보았고 앞으로는 빛을 볼 때 그림자도 같이 보아야한다는 뼈저린 교훈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어“안전대책, 사용후핵연료, 하나로 내진설계, 폐기물 반환 등은 국민에게 약속한대로 충실히 이행하고 지자체 등에서 요구하는 여러 대책들도 진심을 다해 충분히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연구원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준’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새롭게 재건하겠다고 다짐했다.

하 원장은 서울대학교 원자력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원자력공학 석‧박사 학위를 마친 뒤 1992년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근무해왔다.

원자력 안전, 연구용‧신형 원자로 개발 분야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뒤 지난 2014년 3월부터 경제협력개발기구 원자력기구(OECD/NEA) 원자력정책개발국장에 선임되어 국제무대에서 원자력 개발 정책과 경제성 분석 분야를 총괄해왔다.

 

제20대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이력

 
 

 

 

 

 

 

 

 

학력

○ 1975 - 1982 서울대학교 원자력공학 학사

○ 1985 - 1987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 원자력공학 석사

○ 1988 - 1992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 원자력공학 박사

 

주요 경력

○ 2014 - 2017 OECD/NEA 원자력정책개발국장

○ 2008 - 2014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겸직교수

○ 1992 -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신형원자로개발연구소장, 연구로이용개발본부장,

원자력기초과학연구본부장, 원자력안전연구본부장 등 역임)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