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권리다!

장애인들의 권리는 잘 지켜지고 있을까?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은 임기 4년째를 맞이한 지금도 여전히 지지부진하고, 지난 해 제정된 보조기기법, 수화언어법, 건강권법 시행에 정부부처와 장애계의 의견충돌이 계속되고 있다. 장애인의 권리가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올해 제18회를 맞이하는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는 ‘이제, 권리다!’라는 주제로 전국 장애계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는 1999년부터 매년 전국의 장애계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장애계의 정책적 현안을 공유하고, 장애인복지발전을 위해 정책적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장이다.

이번 대회는 여전히 시혜적 관점에서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부정(탈피)하고 장애인의 권리 보장에 관한 내용들을 주요하게 다룰 예정이다.

이에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받기위해 내년도 장애인복지 예산 분석을 통해 장애계의 과제를 알아보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장애인권보장법에 관한 토론회, 한국장총이 선정한 5대 과제 결과 공유 및 내년도 장애계 이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제18회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는 2016년 11월 17일(목)~18일(금) 충북 제천에 있는 청풍리조트레이크 호텔에서 열린다. 전국의 250여명의 장애인단체장이 참가하는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란다.

『 이제, 권리다! 』

○ 행 사 명 : 제18회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

○ 일 시 : 2016. 11. 17(목) ~ 18(금), 1박 2일 [개회 11.17(목) 오후2시]

○ 장 소 :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충북 제천)

○ 주요프로그램

- 기조강연: 내년 장애인복지예산 분석 및 장애계의 과제

- 장애인권리보장법 토론회

- 2016 장애계 활동 결산 및 평가

- 스토리텔링

․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 주 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후 원: 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정읍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